top of page

KSB 인공지능 뉴스레터(2021년 11호)

안녕하세요!

안전하고 아름다운 지구촌과 함께하는 에스에이치아이앤씨의 GyroVA입니다.

인공지능 프레임워크 Atelier와 관련된 KSB 인공지능 뉴스레터가 올해 11호로 마무리 됩니다.

​이번 2021년 11호에는 인공지능기반 마스크 등 가려진 얼굴인식 기술에 대한 내용이 흥미로운 내용인데요.

KSB융합연구단의 주요 핵심기술 및 연구성과와 미국과 우리나라의 AI법.제도.정책등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습니다.


2019년 말부터 유행되기 시작한 코로나는 아직도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전 세계 사람들의 활동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특히 얼굴에 쓰는 마스크가 필수인 사회가 되었습니다. 가까운 지인들 만날때도 우리는 마스크를 쓴채로 대면을 해야 하기에 가끔 만나는 사람의 경우 마스크를 벗기 전에는 누가 누구인지 못 알아보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마스크가 필수인 시대에 가장 문제가 되는 분야는 무엇일까요?

여러 분야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취약한 분야가 보안분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동안 보안시스템의 모니터링은 CCTV등의 감시카메라가 비중이 컸으나 코로나시대에는 마스크 착용 등으로 얼굴이 가려진 사람의 얼굴인식 및 추적이 어려워 모니터링의 효용성이 떨어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기술에 대한 연구는 미국 등 주요 국가에서는 사생활 침해,개인정보보호등의 이유로 안면인식 기술에 대한 상용화 및 활용이 큰 제약을 받고 있는 반면에 중국의 경우는 국가차원의 지원으로 이분야에서는 높은 기술력과 실용화를 바탕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는 부분적으로 상용화 하는데에는 걸림돌이 없으므로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 이기도 합니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KSB R&D Report

- KSB융합연구단의 주요 핵심기술및 연구성과

이달의 AI Tech Pick

- 인공지능기반 마스크 등 가려진 얼굴인식 기술

AI 법ž제도ž정책 포커스

- 미국 연방기관의 인공지능 책임성 프레임워크 주요 내용

인공지능 관련 행사 안내

- 광주광역시, 재난안전산업 컨퍼런스 개최

202111_KSBAINewsletter
.pdf
Download PDF • 12.36MB

댓글 0개
bottom of page